▲ 가평군 관광전문위원 관광경영학박사 이상용

1. 극일(克日), 36년 전 숙제

1983년 중반쯤이었을 것이다. 군사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던 시절, ‘통일과 주변국 환경’ 교수경연에 출전하기 위해 준비했던 강의주제가 ‘극일(克日)’이었다. 일본에 대한 감정적 정서로 ‘반일(反日)’은 미래지향적 국가발전 인식에 배치되고, 친일(親日) 역시 역사와 민족의식에 반하는 일이므로 ‘일본을 극복해야 한다’는 의미로 주제를 선정했던 것 같다. 그 시절 위정자들이 만들어 낸 정치적 수사(修辭)이기도 하다. 세월은 흘러 36년이 되었지만, 일본을 완전히 극복하지 못한 채 또 다시 극일(克日)이라는 숙제 앞에 서 있다.

2. 해답은 관광활성화

대통령께서는 일본의 수출규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술, 산업경쟁력의 우위를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국내소비와 관광활성화를 통하여 대일본 수출입 불균형과 경제적 난관을 극복해 나가자는 당부의 말씀을 했다. 이를 위해 중요한 것은 반일(反日)이 아니라 극일(克日)임을 제시했다.

더불어, “우리 국내에도 한류 붐과 함께 유네스코에 등재된 세계문화유산 등 좋은 관광상품이 많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해서 더 많은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으로 오도록 하고, 더 많은 국민이 국내에서 휴가를 보낸다면 우리 경제를 살리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며 구체적인 과제도 포함하여 말씀하셨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해서 휴가철 국내관광 활성화에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하셨는데, 이는 국가경영의 책임자로서 행정부서에 명확하게 업무분장을 해 준 것이다.

이 대목에서 우리는 대통령께서 제시한 ‘관광활성화’라는 주제를 현실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정부의 국정과제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수행해야 할 과업을 구분하여 계획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 할 필요가 있다. 관광활성화는 우리나라가 일본보다 기술적 우위를 가지고 산업경쟁력을 강화시킬 핵심 산업 유형이기 때문이다.

3. 지역 관광산업의 혁신적 발전 기회

지난 해 연말, 서울 강남에서 열린 ‘2018년 지역관광 활성화 오픈세미나’에 지방자치단체 관광전문가 자격으로 참가한 적이 있었다. 발제를 맡은 학자 한 분이 지역 관광산업의 혁신적 발전이 왜 중요한지, 4차 산업 시대에 있어서 지역 관광산업의 경쟁력 확보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역설했다.

논리적으로 동의했던 부분은 바로 관광산업 혁신을 위한 구조조정의 예측이었다. 아무리 지역에서 보유하고 있는 관광자원이 풍부하다고 하더라도 4차 산업 시대에 적절한 관광서비스의 혁신적 발전이 없이 지역 관광산업의 미래는 불투명할 수 밖에 없다는 요지였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예상되는 관광소비자의 트렌드와 관광소비 관련 정보는 데이터기반의 관광마케팅 전략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이제는 관광산업 정보 빅데이터를 손에 쥐고 있는 사람이 관광산업 권력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전문적인 정보기술을 활용한 관광기술 프로그램, 관광산업 특성화 정책수립을 해야 한다. 또한 관광통계 생성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공유관광경제, 지능형 관광서비스 분야의 인력육성을 중심으로 관광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여행, 숙박 등 업종별 관광종사원들의 디지털 역량, 스마트기기의 조작기술 강화, 이를 위한 직업훈련 확대, 데이터 기반 직무개선, 관광마케팅 분석, 관광안내 및 해설 서비스 습득 등 사전준비가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지역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서 지방공무원들이 해야 할 과업인 것이다.

4. 일본보다 앞선 관광산업 기술

관광산업 기술의 대외 경쟁력은 혁신적인 기술변화 요소를 어떻게 수용, 발전시키는가 하는 데 달려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관광산업 정책방향은 디지털 역량강화에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한다.

플랫폼과 모바일을 기반으로 하는 관광 소비패턴이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관광콘텐츠와 관광상품의 유통구조가 그에 적절하게 변화한다. 우리나라 관광산업 종사자들의 디지털기술 능력으로 보아 이러한 혁신적 관광서비스 기술 측면에서 일본을 능가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지역 개별 관광산업이 곤란을 겪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4차 산업혁명을 따라가지 못하는 공급자의 전통적 사고에 기인한다. 관광소비자들의 트렌드와 관광 패턴은 빠르게 변하는데 관광서비스업 종사자들의 디지털 서비스가 아직 미흡한 면이 있다. 예컨대, 다음 투숙객을 맞이할 준비를 하는 절차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AI, AR, VR의 기술을 장착한 관광편의시설 벤처스타트업이 활발하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혁신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특히, 관광서비스 지원분야의 산업에는 기술혁신 선도인력을 육성해야 한다. 관광업에 신규 일자리 창출과 성장동력 확보는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지역 관광산업 시장에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관광업 종사자의 전문적인 노동시간은 축소될 것이고, 최저임금은 인상되며, 일자리 나누기가 가능하게 된다(김규찬·이성민.2017).

5. 극일(克日), 4차 관광산업 혁신 절호의 기회

이번 기회에 일본 관광산업과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지역에서는 관광 노동형태 개선을 예측해야 한다. 입지조건을 볼 때, 관광시설업, 숙박업, 레저산업과 같은 관광서비스업이 제조업이나 농축산업보다 훨씬 유리하기 때문에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민감하게 대응해야 한다. 대통령께서는 국내 관광활성화를 당부하고 있는데, 지역에서는 관광소비자의 소비형태를 파악하지도 못한다면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다행스러운 것은 관광산업 경쟁국인 일본의 지역 관광산업은 아직도 4차 산업 구조조정 예측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분석은 지난 해 10월, 일본 관광산업 현장에서 이를 직접 목격했기 때문에 비교적 정확하다고 본다.

정부 관련 부서에서는 관광분야 핵심업종을 중심으로 하여 기존 인력의 기술 대체 정도를 진단하여 산업구조 변화에 따라 신규인력 수요 전망을 빅데이터화 하고, 이를 지방자치단체에 제공해 줄 것이다. 특히 관광산업과 문화예술의 융합영역에서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 등 유통구조 변화의 전망을 예측하고 이에 대응할 준비를 지원할 것으로 본다.

관광산업은 관광소비자 및 관광시장 수요창출 → 관광기술혁신 → 4차 관광산업 혁신 → 관광 부가가치 창출 등의 순서에 의거하여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즉, 지능형 관광서비스, 관광산업 빅데이터 생성, 관광노동력 제공시스템을 신속하게 구축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극일(克日)을 위한 관광활성화의 키워드는 4차 관광산업 혁신이다. 4차 관광산업의 핵심은 지능, 연결, 융합 등 3개의 초(超) 기술혁신이다. 이미 우리나라의 관광산업 영역에는 플랫폼 관광기업, 공유경제관광, AR, VR을 활용한 증강, 가상현실 관광안내 시스템 등 다양한 혁신이 진행되고 있다.

가평군은 4차 관광산업 혁신과 관련하여 우리와 비슷한 일본의 지역 관광산업 관계자들보다 빠르게 대처해야 한다. 우선, 4차 관광산업과 관련된 벤처, 스타트업, 창업자를 발굴하여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 관광분야 전문기술인력 육성, 관광분야 산업 간 선순환 생태계 구축, 관광 서비스시장의 외연 확대 등 관광산업의 혁신적 발전만이 극일(克日)을 할 수 있는 최선의 방책이요, 절호의 기회인 것이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