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경기북부지방경찰청·제5군단, 통합작전 업무협약 체결
도민피해 우려되는 재난·테러·안보상황 발생 초기부터 협력 강화, 통합대응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20일 경기북부지방경찰청, 육군 제5군단과 ‘소방·경찰·군 통합(방위)작전 및 임무수행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제5군단 사령부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조인재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장, 이문수 경기북부지방경찰청장, 안준석 제5군단장 등 관계자 80여명이 참석했다. 

사진=경기도

이번 협약체결을 통해 소방·경찰·군 3개 기관은 통합방위작전의 주체로서 상호 존중하고, 도민의 안전과 지역안보에 위협이 되는 재난·테러·안보상황에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통합방위태세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상호 정보공유를 확대하고 직통전화를 설치하는 등 공조체계를 강화하고, 통합방위작전계획 공동 수립과 통합대응 모델 숙달을 위한 합동훈련 실시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키로 했다. 

또한, 교육훈련을 위한 시설, 장비 및 교관 등을 상호 지원하는 등 교류를 확대할 계획이다.

조인재 북부소방재난본부장은 “이제 한 기관의 역량만으로 각종 재난이나 위협에 대응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며, “이번 협약이 변화된 재난·안보 환경에서 도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지역 안보를 강화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