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은 6일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기업자금 위기설'에 대해 "사실에 근거한 주장이라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이날 주요 칼럼니스트, 출입기자, 민간 자문위원 등에게 정부의 의지와 정책방향을 담은 서한을 공개적으로 발송했다.

특히 기업자금 위기설에 대해 "과거에도 경제가 어려울 때마다 자금 위기설이 반복적으로 등장했으나, 지나고 보니 과장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러한 위기설은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측면이 있긴 하지만, 불필요하게 시장의 불안을 증폭시키고 언급되는 특정 기업의 자금사정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는 만큼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대책 발표에도 상승하는 기업어음(CP)에 대해서는 지난 3월 분기말 효과에 따른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최근 CP 금리가 오르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3월 분기말 효과가 있었고 비단 우리만의 현상은 아니다"라며 "또 CP 스프레드가 미국 등 다른 국가와 비교해서 많이 벌어진 것은 아니며 과거 글로벌 금융위기 시에는 379bp(1bp=0.01%포인트)까지 상승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가 본격 가동중인 지난 2일 이후에는 기업발행희망 물량이 시장에서 소화되는 등 비교적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채안펀드 첫날 회사채 등 매입이 불발된 것과 관련, 회사채와 CP 등은 시장에서 자체 소화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또 향후 시장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시장수급 보완을 위해 필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또 "채안펀드가 본격 가동 중이나, 기업발행 물량이 시장에서 소화되고 있다"며 "회사채, CP 등은 시장에서 자체 소화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저신용등급 회사채 등은 채안펀드 매입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다만 여력이 생길 경우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채안펀드 채권매입 대상이 아니라고 해서 해당기업을 포기하거나 지원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라며 "매입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회사채, CP는 P-CBO(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 신속인수제 등을 통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기업 지원과 관련해서는 "지원을 배제하려는 취지가 아니라 기업자금수요를 모두 감당할 수 없으니 시장에서의 자금조달을 권유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아울러 "소상공인·중소기업과 달리 시장접근이 가능한 대기업에 대해 1차적으로 거래은행·시장에서의 자금 조달을 권유한 것"이라며 "대기업 역시 정부 이용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으나 금리, 보증료율 등에서 일정부분 부담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는 취지"라며 "채안펀드 등 이용이 어려울 경우에는 자구노력을 전제로 국책은행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