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원구성 겨냥한 정치적 술수 아니냐, 특정 정치세력 개입한 것 아니냐 등 소문 난무

남양주시가 상반기 추진예정인 조직개편이 시의회에 발목을 잡혀 또 무산됐다. 이로인해 신규 공직자들에 대한 임용이 또 연기된 것은 물론 인력이 충원되지 않아 확산세를 보이는 코로나 19를 대처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남양주시의회는 지난 10일부터 23일까지 제270회 제1차 정례회를 열고 시가 제출한 남양주시지방공무원정원조례 등 부의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그러나 지난 11일 각 상임위별 조례안 등 부의안건을 심사하면서 자치행정위원회에 상정된 남양주시행정기구설치조례, 남양주시지방공무원정원조례, 남양주시사무위임조례 일부 개정안 등 시가 제출한 조직개편 관련 조례안만 부결됐다.

이에따라 제268회 임시회에서 부결 이후 임용되지 못해 임용을 기다리는 99명의 신규공직자들이 또 임용을 기다려야 하는 처지에 놓이게 됐다. 또 오는 13일 치러지는 지방공무원 공채시험 합격자들도 임용이 늦어지게 됐다. 무엇보다 코로나 19에 대처하기 위한 인력증원이 늦어지면서 확산세를 보이고 있는 코로나19를 잡는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건물철거 시 신고에서 허가로 강화된 건축물관리법개정안이 시행되고 있지만 인원이 충원되지 않아 아예 업무를 진행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로인해 하반기 의회 원구성을 겨냥한 정치적 술수 아니냐, 특정 정치세력이 개입한 것 아니냐 등 각종 소문이 난무하고 있다. 시가 제출한 조례안 부결 이유가 명확치 않은데다 이철영 자치행정위원장이 의장 출마자로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철영 위원장은 전화통화에서 “심의에서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았을 뿐”이라면서도 “하반기 원구성이 마무리되면 무조건 해주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에대해 지역정가에 능통한 한 관계자는 “시장 고유권한인 인사와 조직에 대한 감시기능을 갖고 있는 의회가 마치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것처럼 비춰질 수도 있는 것”이라며 “하반기 원구성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기 위한 술수라하더라도 신규임용자와 시민을 볼모로 잡는 것처럼 비춰지는 것은 정치인으로서의 자질을 의심케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임용되지 못한 신규 공무원들이 의회의 부당함을 이유로 진정서를 제출하면 어떻게 감당할지 걱정된다”고도 했다.

  

심의과정을 지켜본 시민들은 “행정안전부가 승인한 조직개편을 아무런 이유없이 발목잡는 시의원들의 자질이 의심스럽다”며 “시민을 대변하겠다며 뽑아달라고해 뽑아줬더니 오히려 시민들을 볼모로 자신의 이익을 취하려하는게 말이되느냐”고 입을 모았다.

이와과련 시 관계자는 "시민과 신규공직자를 볼모로한 정치행위로 밖에 이해되지 않는다"며 "조직개편과 맞물리는 승진이 늦어지면서 사기저하로 이어질 것이고 이는 고스란히 시민들 몫으로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