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의회가 지방자치제도 시행 이래 역사에 기록될 만한 개망신을 당했다. 시가 제출한 조직개편 관련 조례안을 상임위에서 부결, 임용되지 못한 신규임용예정자(본보 6월12일자 보도)들이 진정서를 제출했기 때문이다.

신규임용예정자 30여명은 지난 15일 의회를 방문, 신민철 의장 면담을 요청했지만 성사되지 않아 진정서만 제출했다. 이들은 진정서에서 “이분법적 사고에 사로잡혀 좋고 나쁨을 구별하는데 급급, 민의에 눈을 감아버려 그 피해가 신규 임용예정자뿐만 아니라 71만 남양주시민에게 돌아갈 것”이라며 “상생을 통한 화합의 정신으로 (신규임용예정자들의)염원이 이뤄지도록 힘써달라”고 간청했다.

그러면서 “(시의회때문에)임용되지 못해 역량을 마음껏 펼져보지도 못하고 있다”며 “언제든 변할 수 있는 것이 민심이기 때문에 한 순간의 인기를 등에 업고 겸손함을 잃어 버린다면 그 조직은 언제가는 또 버림받게 될 것”이라고도 했다.

신규임용예정자들이 사실상 의회를 쳐들어가는 사상초유의 사태를 자처한것도 모자라 공직자로서 첫 걸음을 띄려는 새내기 유권자들에게 정치적 망신을 당한 셈이다.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는 안될 일이다. 의회에 대한 도발로 비춰질 수도 있기때문이다. 하지만 '오죽했으면 그랬을까 싶다'는게 시민들 반응이다.

의회는 누가봐도 빈대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우는 우를 범했다. 시가 제출한 조례안을 부결시킬 합리적인 이유가 없는데다 특정 정치세력이 개입, 조광한 시장에 대한 분풀이로 밖에 해석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조 시장에 대한 분풀이는 고사하고 에매한 신규임용예정자들만 엿먹이는 짓을 한 꼴이 됐다. 

의회는 소통부재를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설득력을 얻지 못하면서 시장 고유권한까지 침범하려는 술수라는 비난도 일고 있다.

의회는 의회다워야 한다. 의회스럽지 못한 것도 모자라 성숙하지 못한 정치적 무능함 때문에 지난해 지방공무원 공채시험에 합격했음에도 임용되지 못하고 있는 신규임용예정자들에게 고통을 안겨준 책임을 누군가 져야할 것이다. 적어도 의회 권위에 대한 도전이라고 떠들어 개망신 당하는 정치인이 없길 바랄 뿐이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