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원내대표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만나 이같이 밝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27일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과 만나 "금융상황에 따른 유동성 위기 해결방안과 고용유지지원금 인상안을 적극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김 회장과의 면담에서 중소기업 관련 지원 요청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납품단가조정 대비 위한 입법은 당 정책위원회를 중심으로 민주당과 협의해서 납품단가 협상에서의 중소기업의 열세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전했다.

김 회장은 주 원내대표가 28일 청와대 오찬 자리에 중소기업이 정부에 요구하는 것들을 전달해주길 바란다고 부탁했다. 김 회장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 대한 정책을 언급하며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기업에도 정부의 금융 정책을 요청했다.

김 회장은 "자동차, 의료 수출기업이 유동성 위기를 겪어 갖고 있는 자금이 고갈되고 있어 금융정책에 대한 부분도 패러다임을 바꿀 시점이 오지 않았나 싶다"며 "은행에 빌린 돈이 한도 초과되기 때문에 시중은행 대출 부분은 문을 닫는 상황이다. 그 부분 대출을 위해서는 (정부가) 추가적으로 특별보증을 해줘야 금융권이 돈을 푼다"고 토로했다.

이어 "기업의 고용 유지가 중요한데 고용유지 지원금들이 한도가 일 6만6000원에 묶여 있다. 이건 근무 5년 된 근로자까지 줄 정도지 연차가 10년, 20년 되면 기업 부담금이 엄청나게 커진다"며 "7만5000원까지 올리면 기업도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인상해주길 바란다"고 제안했다.

또 "21대 국회에서 납품단가 유지를 위한 단가 조정협의권을 부여하는 법안을 당정청이 협의해 민주당에서 입법하는 것으로 돼있다"며 "입법 발의가 빨리 이뤄지면 코로나 이후에 대기업과 중소기업 상생하고 중소기업에게도 또 다른 발전기회를 줄 수 있다"고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코로나19 팬데믹은 미증유의 상황"이라며 "통합당이 위기 극복을 적극적으로 돕고 규제 장애가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내일 청와대 대통령과의 회동을 앞두고 절박한 사정이 무엇인지, 국회에서 도울 것은 무엇인지 정부 조치 등을 듣는 자리라 더 뜻깊다"면서 "구체적인 산업분야에 들어가면 변화가 많을 텐데 계속 교류를 갖고 만남을 통해 하나하나 어려움을 각 상임위에서 해결하고 규제가 있으면 철폐하고 조정할 일이 있으면 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